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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은 중소기업 일반현황 정보제공 및 정책자금 지원업체를 통합관리하고있습니다.

확인서 발급절차 안내

온라인 자료제출을 통한 확인서 발급절차

온라인 제출자료 준비
  • 회계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세청에 신고할 때와 동일한 ‘전자신고파일’을 제작
    (세무대리인에게 요청)
  • 온라인으로 제출할 전자신고파일 종류는 [중소기업(소상공인)확인]-[온·오프라인 자료제출하기]-[온라인 자료제출하기] 메뉴를 참조
2.온라인 자료제출
  • [중소기업(소상공인)확인서 발급]-[온라인 자료제출]메뉴에 접속
  • '자료 제출하러 가기'를 클릭하여 온라인 자료제출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제작한 '전자신고파일'을 제출함
  • [자료제출메뉴얼]을 참조하여 제출하시기 바라며 온라인 자료제출은 로그인하지 않고도 이용이 가능합니다.
3.회원가입 및 확인서 신청
  •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실시:[홈]-[회원로그인]-[회원가입]에서 일반회원으로 가입
  • 로그인한 후 [중소기업(소상공인)확인]-[제출서류 조회하기]-[온라인 제출서류 조회]메뉴에서 온라인으로 서류가 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를 확인
  • 온라인으로 모든 서류가 정상적으로 제출된 경우에는 [중소기업(소상공인)확인서 발급]-[신청서 작성]메뉴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단계별로 작성
  • 일부 서류가 온라인으로 미제출된 경우에는 미제출된 서류를 다시 온라인으로 제출한 후 신청서를 작성
4.확인서 발급 및 출력
  • [신청서 작성]마지막단계에서 [신청서 제출]버튼을 클릭하면 확인서가 자동으로 발급됨
  • 확인서 발급이 안될 경우에는 ‘자료제출 오류’또는 ‘신청서작성 오류’이므로 관리자에게 문의함
  • 발급된 확인서는 [중소기업(소상공인)확인서 발급] - [확인서 출력]메뉴에서 조회 및 출력이 가능

유의사항

  • 중소기업 확인서는 「중소기업기본법」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「조세특례제한법」이나 「중소기업 판로지원법」등 개별법에서 정한 중소기업 범위와는 다릅니다.
  • 중소기업 확인서의 유효기간은 기본적으로 직전 사업연도가 12개월 이상인 경우, 직전 사업연도 말일에서 3개월 경과한 날부터 1년간입니다. 다만, 직전(또는 당해) 사업연도에 창업, 합병, 분할한 기업 등은 유효기간이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.
  • 직전 사업연도 기준의 중소기업 확인서 신규(갱신) 발급 신청은 원칙적으로 직전 사업연도 말일부터 3개월 경과한 이후부터 가능합니다. 그러나 그 이전이라도 법인기업은 국세청에 직전 사업연도 법인세 전자신고를 완료한 시점부터, 개인기업은 3월 1일부터 갱신 확인서 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.
  •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서비스는 중소기업 누구나 이용가능하나,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. 제3자에 대한 중소기업 여부 조회서비스는 기관회원에 한하여 이용가능합니다.
  •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은 '온라인 자료제출'이 완료되면 '신청서 작성'을 통해 온라인으로 자동 발급됩니다. 다만, 합병/분할기업, 관계기업 보유기업 및 전자신고파일 업로드 실패 기업 등 온라인으로 자료제출이 불가능한 기업 등 일부기업은 온라인을 통한 자동발급이 불가합니다. 이 경우는 오프라인으로 관련 서류를 주소지 관할 지방중기청으로 제출하신 후 확인서를 발급하셔야 하며 오프라인으로 확인서 발급시에는 확인서 발급까지 수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  • 직전 및 당해 사업연도 창업기업, 간편장부대상기업 등 재무제표를 원칙적으로 작성하지 않는 기업, 원천세미신고기업등은 온/오프라인으로 별도로 자료를 제출할 필요없이 [신청서 작성]만으로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
  • '신청서 작성'시 주요 재무항목, 상시근로자, 주주 및 출자정보 등은 관련 법령 및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. 잘못된 정보를 입력해서 확인서 발급받아 사용하여 발생한 책임은 신청기업에 있습니다.
  • 공공기관 입찰용으로 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기업은 신청서 작성 화면에서 ‘확인서 용도’를 ‘공공입찰용’으로 선택하기 바랍니다. 해당 기업은 추가적으로 “중소기업자간 경쟁입찰 참여제한 여부확인을 위한 자가진단서”를 작성해야 하며, 미 작성 시 조달청에 확인서 발급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.
  • 확인서 발급이후 기업명, 대표자,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신청기업이 직접 확인서 수정을 통해 기 발급된 확인서를 수정발급할 수 있습니다.